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여성가족부 국문사이트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정책뉴스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첫 발걸음! 제21회 청소년특별회의 출범식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첫 발걸음! 제21회 청소년특별회의 출범식 내용으로 담당부서,이름,전화번호,작성일 정보들을 조회해서 제공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첫 발걸음! 제21회 청소년특별회의 출범식
담당부서 청소년정책과
전화번호 02-2100-6239 작성일 2025-04-04

청소년이 제안하는 정책,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첫 발걸음!

-4(금)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에서 '제 21회 청소년 특별회의' 출범식 개최-

'안전·보호’를 정책 주제로 올해 활동 시작 -

여성가족부는 4일(금) 오후 2시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충남 천안 소재)에서 ‘제21회 청소년특별회의’(이하 특별회의) 출범식을 갖고, ‘안전·보호’를 정책 주제로 올해 활동을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출범식에는 청소년특별회의 위원(이하 청소년 위원), 조력자(퍼실리테이터) 등 총 120여 명이 참석해 올해 추진경과 등을 공유합니다.

이어지는 1박 2일간(4.4~4.5.)의 청소년 위원 공동연수(워크숍)에서는 연간 활동계획 논의 및 참여역량 교육 등이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올해 청소년 위원은 2월 19일부터 3월 9일까지 17개 시·도에서 추천받은 청소년 및 공개모집을 통해 선발된 청소년 총 104명으로 구성되었으며, 지난 3월 30일 온라인 투표를 거쳐 청소년 위원들이 직접 총 3명의 의장단(의장 1명, 부의장 2명)*을 선출하였습니다.

* 의장 : 권민지(여, 22세), 부의장 : 김성찬(남, 22세) / 박서연(여, 16세)

특별회의는 출범식을 시작으로 한 해 동안 청소년대토론회(5월), 전국 청소년 참여위원회 연합회의(7월), 정책 발굴 공동연수(워크숍)(7월), 본회의(9월) 등 다양한 활동을 거쳐 정책과제를 발굴 및 선정하여 특별회의 결과보고회(11월)에서 정부에 제안할 예정입니다.

2005년부터 매년 운영된 ‘특별회의’는 「청소년기본법」제12조에 따라 청소년이 직접 범정부 차원의 청소년 정책을 발굴하고 정부에 제안하는 전국 단위의 회의입니다.

특별회의는 지난 20년간 총 673개의 정책 과제를 제안하였으며 지난해에는 ‘청소년 자기주도형 직업탐색 환경 구축’ 등 총 24개의 정책과제를 제안하여 22개의 과제가 정부 정책에 반영(91.7%)되었습니다.

황윤정 여성가족부 청소년가족정책실장은 “청소년특별회의는 청소년이 변화의 주체로서 청소년 정책에 자신들의 목소리를 직접 담아낼 수 있는 중요한 참여기구”라며, “여성가족부는 역량강화 교육, 전문가 및 선배위원 자문 등을 통해 한 해동안의 정책 참여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청소년들의 제안이 실제 정책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책뉴스의 이전글 다음글

정책뉴스의 이전글 다음글 목록을 조회해서 제공

이전글 '아이돌봄사' 국가자격제 민간 서비스기관 등록제 도입
다음글 교제폭력 등 신종 범죄 예방을 위한 공공부문 폭력예방 통합교육 안내서(가이드북) 제작·보급

  • 부서 :
    여성가족부
    전화번호 :
    02)2100-6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