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여성가족부 국문사이트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정책뉴스

신영숙 장관 직무대행 차관, 정부 수석대표로 제69차 유엔여성지위위원회(CSW) 참석

신영숙 장관 직무대행 차관, 정부 수석대표로 제69차 유엔여성지위위원회(CSW) 참석 내용으로 담당부서,이름,전화번호,작성일 정보들을 조회해서 제공

신영숙 장관 직무대행 차관, 정부 수석대표로 제69차 유엔여성지위위원회(CSW) 참석
담당부서 국제협력담당관
전화번호 02-2100-6114 작성일 2025-03-10

신영숙 장관 직무대행 차관, 정부 수석대표로

제69차 유엔여성지위위원회(CSW) 참석

- 북경선언·행동강령 채택 30주년을 맞아 양성평등 사회 실현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 국제사회와 공유 -

신영숙 여성가족부 장관 직무대행 차관(이하 신영숙 차관)은 오는 10일(월)(이하 현지시각)부터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리는 ‘제69차 유엔여성지위위원회(CSW)’정부 수석대표로 참석합니다.

유엔여성지위위원회는 유엔경제사회이사회(ECOSOC) 산하의 기능위원회로, 매년 세계 각국과 관련 국제기구, 비정부기구(NGO)들이 모여 여성 역량 강화권익 증진을 위한 정책 사례를 공유하고, 보다 효과적인 양성평등 정책 이행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번 제69차 회의는 ‘북경선언과 행동강령의 이행 및 제23차 총회 특별회기의 성과 검토 및 평가’*를 의제로 3월 10일부터 2주간 개최됩니다.

* Review and appraisal of the implementation of the Beijing Declaration and Platform for Action and the outcomes of the twenty-third special session of the General Assembly

신영숙 차관은 10일(월) 오전 개회식 참석을 시작으로, 고위급 일반토의, 장관급 원탁회의 등에 참여하여 회의 의제와 관련한 우리 정부의 정책적 노력과 성과를 발표합니다.

이번 회의의 핵심 일정인 고위급 일반토의에서는 기조연설을 통해 북경선언·행동강령* 채택 30주년을 기념하여 우리 정부가 추진해 온 다양한 양성평등 정책 우수사례와 전략을 국제사회에 소개할 예정입니다.

* 제4차 세계여성회의(1995년, 북경)에서 채택하였으며, 성평등이 실현될 수 있도록 12개 주요관심부문(빈곤, 교육, 건강, 폭력, 무력분쟁, 경제, 권력 및 의사결정, 제도적 장치, 인권, 미디어, 환경, 여아)을 선정하여 부문별 행동방안을 제시

신영숙 차관은 먼저, 각국 정부가 북경선언・행동강령의 이행을 위해 지속적으로 구체적인 성평등 정책을 마련하고 해결책을 모색해 왔지만, 여전히 도전과제가 남아있음을 언급하면서 이번 회의 의제의 논의 배경을 설명할 계획입니다.

이어서 우리 정부는 5년마다 「양성평등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주요 관련 부처에 양성평등정책담당관을 두고 담당관 협의체를 운영하는 등 정부 정책 전반에 양성평등 관점을 확산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여왔음을 소개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여성들이 노동시장 변화에 대응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가질 수 있도록 ▴경력단절여성을 위한 통합(원스톱) 취업 지원 및 신산업 분야 직업훈련, ▴일·생활 균형 사회 조성을 위한 가족친화기업 인증제도, 돌봄 사각 지대 해소를 위한 아이돌봄 서비스늘봄학교 정책 사례 등에 대해 소개합니다.

또한 공공·민간 부문 모두의 성별 균형을 제고하고, 여성의 의사결정권을 확대하기 위해 추진한 ▴「공공부문 성별대표성 제고 계획」 및 ▴「자본시장법」 개정* 등을 알리는 한편, 우리 정부의 권력형 성범죄, 디지털 성범죄, 가정폭력, 교제폭력, 스토킹 범죄 등 5대 폭력에 대한 무관용 원칙 대응 전략을 국제사회와 공유할 예정입니다.

* 자본금 규모가 2조원 이상인 주권상장 법인 등은 이사 전원을 특정 성으로만 구성하지 못하도록 규정

한편, 신영숙 차관은 회의 기간 중 유엔 여성기구(UN Women) 사무총장, 싱가포르 사회가족개발부 차관과의 양자회담을 통해 국제기구 및 국가 간 협력 강화 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저출생·고령화 사회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과 양성평등 정책 사례를 공유할 예정입니다.

회의 참여 외에도, 뉴욕시 가정 및 젠더기반 폭력 종식 사무국(NYC Mayor's Office to End Domestic and Gender-Based Violence) 국장과 함께 뉴욕 내 한인 및 아시아계 여성 대상 성폭력·가정폭력 피해자 보호 비영리 기관인 뉴욕가정상담소(Korean American Family Service Center)와 우먼카인드(Womankind)를 방문하여 현장의 활동 현황을 청취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또한, 미국 동부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세계한민족여성네트워크(KOWIN) 회원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재외한인 여성 지도자들의 활동을 격려하고 현지 네트워크 활성화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신영숙 여성가족부 장관 직무대행 차관은 “북경행동강령은 지난 30년 동안 우리나라를 포함한 세계 각국이 성평등을 향한 진전을 이룰 수 있는 견고한 기반이 되어왔다.”고 강조하며, “이번 회의를 통해 대한민국의 우수한 양성 평등 정책 사례를 국제사회에 적극적으로 알리는 한편, 국제 협력을 보다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밝혔습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책뉴스의 이전글 다음글

정책뉴스의 이전글 다음글 목록을 조회해서 제공

이전글 「한부모가족지원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일부개정령안 입법예고
다음글 청소년상담1388 웹심리검사 이벤트

  • 부서 :
    여성가족부
    전화번호 :
    02)2100-6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