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웃의 다양한 가족

우리 이웃에 사는 다양한 가족을 이해해요

다양한 이웃

우리가 흔히 보듯이 엄마, 아빠, 자녀로 이루어진 가족을 전통적인 모습의 가족이라고 해요. 요즘에는 이러한 가족 말고도 한부모가족, 다문화 가족 등 다른 모습을 한 가족들이 우리 이웃에 많이 살고 있어요.

이러한 가족이 자신의 가족과 다른 모습을 하고 있다고 해서 색안경을 끼고 바라보기보다는 열린 마음 으로 이해하고 사이좋은 이웃으로 함께 살아가야 해요.

그럼 우리 주위의 다양한 가족에 대해 알아볼까요?

한부모가족
한부모가족

한부모가족이란 엄마와 아빠 중 어느 한 분과 자녀가 사는 가족이에요.
엄마와 아빠가 이혼했거나, 이혼하지는 않았지만 따로 살거나, 어느 한 분이 돌아가셨거나 하는 이유로 한부모가족이 되기도 한답니다.

요즘 우리 주변에는 부모님의 이혼이 늘어남에 따라 한부모가족이 많아졌어요. 부모님과 함께 살지 못하는 것은 슬픈 일이지만 부끄러워할 일은 결코 아니에요. 함께 살지는 않지만 자녀를 위해 부모님들이 서로 돕거나 역할을 나누기도 하거든요.

그런데 부모님들 간에 그러한 역할이 원만하게 조정되지 않을 경우에는 정부가 나서기도 해요. 그래서 이혼으로 한부모가족이 되었을 경우, 정부에서는 자녀를 키우지 않는 엄마나 아빠에게서 양육비를 받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양육비이행관리원’이라는 기관을 설립하여 도움을 주고 있답니다.

Tip

양육비이행관리원 : 미성년 자녀에게 필요한 양육비가 제대로 지급될수 있도록 돕는 기관이에요.

양육비이행관리원 누리집 바로가기
다문화가족
다문화 가족

다문화가족은 우리나라 사람과 결혼이민자 또는 귀화자로 이루어진 가족이에요
전 세계에는 다문화가정이 아주 많고, 세계화가 되면서 우리나라 사람도 외국여행 뿐 아니라 외국에서의 학업이나 직장생활을 할 기회가 많아짐에 따라 외국인을 만나 사귀고 서로 사랑할 기회가 많아지게 되었지요.
그렇기 때문에 다문화가족이 계속 늘어나고 있어요. 다문화가족은 자녀가 엄마 나라와 아빠 나라의 서로 다른 문화와 말을 이해하고 배우면서 자랄 수 있는 장점을 지녔어요.

조손가족
조손가족

조손가족은 할머니, 할아버지가 손주와 함께 사는 가족이에요.
엄마 아빠가 일찍 돌아가셨거나, 이혼해서 따로 살거나 하는 여러 가지 사정으로 할머니 할아버지가 아이를 돌보아 주지요. 조손가족은 엄마 아빠의 이혼이 늘면서 많아지고 있지만, 가족 중 돈을 버는 젊은 어른이 없어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기도 해요. 그래도 할머니 할아버지가 따뜻한 사랑과 보살핌으로 아이를 키우고 가족을 지켜 나가요.

재혼가족
재혼가족

사망이나 이혼 같은 이유로 부부가 헤어진 뒤, 다른 사람과 다시 결혼해 이룬 가족을 재혼가족이라고 해요.
엄마나 아빠가 재혼하면 아이에게는 새아빠나 새엄마가 생기고, 새로운 형제자매를 만나기도 해요. 서로 다른 환경에서 각자 가족을 이루고 살던 사람들이 새롭게 한 가족을 이루는 경우가 많지요. 그렇기 때문에 서로를 더욱 이해해 주고 배려하는 노력이 필요해요.

맞벌이가족
맞벌이가족

맞벌이가족은 엄마 아빠 모두가 직장에 다니는 가족이에요.
요즘 우리나라는 직장에 다니는 엄마가 많아요. 회사에서 일하고 집에 돌아와 집안일까지 해야 하는 엄마라면 몸이 너무 힘들 거예요. 맞벌이가족은 자신의 일은 자신이 하고, 공동의 집안일은 나누어서 해야 온 가족이 행복할 수 있어요.

다양한 가족이 함께 살아가는 우리 사회는 여러 가지 꽃과 나무가 어울려 함께 살아가는 숲과 같아요. 그래서 다 같이 가꾸는 노력이 필요하답니다.

내가 우리 가족을 소중하게 여기듯이, 모습이 다른 가족들도 소중히 해야 해요. 서로의 가족이 이러한 마음을 잘 알고, 자신들과는 다른 모습을 한 가족들을 이해하고 응원한다면 우리 사회는 즐거움과 행복만 가득할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