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이야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가 누구예요?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텔레비전에서 어떤 할머니들이 나와서 자신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였다고 말씀하시며 눈물을 흘리시는 장면을 본 적이 있을 거예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는 과거에 일본군에게 강제로 끌려가 지속적으로 성폭력을 당했던 여성들을 말해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일본, 중국, 필리핀, 타이완, 인도네시아 등 여러 나라에서도 여성들이 일본군 '위안부'로 끌려갔어요.

여성들은 어떻게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가 되었나요?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오랫동안 전쟁을 치러온 일본은 중국을 침략하고 아시아·태평양 지역으로 전쟁을 확대하면서 전쟁에 필요한 사람과 물자를 식민지였던 우리나라에서 강제로 동원했어요.

일본은 전쟁에 필요한 물자를 우리나라에서 빼앗아 가고, 일본을 위해 싸우게 하거나 일을 시키기 위해 사람들을 끌고 갔어요.

우리나라 여성들은 일본군인과 관리들이 일자리를 준다고 하는 말에 속거나, 협박을 당해 위안소로 강제로 끌려가게 되었어요.

여성들에게 어떤 고통이 있었나요?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여성들은 일본군에게 끊임없이 성폭력을 당해 몸과 마음에 깊은 상처를 입었어요. 일본군은 위안부가 도망갈까 봐 외출을 금지하고, 우리말도 쓰지 못하게 했어요.

일본이 전쟁에서 패배한 뒤에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은 머나먼 타국 땅에서 버려져 고향으로 돌아오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어요.

광복 후 살아남은 피해자들도 후유증으로 신체적·정신적 고통을 받았고, 아직도 받고 있지요.

우리는 어떤 일을 해 왔나요?

  • 1991년 8월 14일 김학순 할머니가 가장 먼저 위안부 피해 사실을 세상에 알렸어요. 할머니의 공개 증언은 다른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용기를 주었고, '위안부' 피해자들의 증언이 이어졌어요.
  • 정부는 1993년도부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을 위한 법을 만들고, 여성가족부에서는 피해자들의 신청을 받아 생존해 계신 할머니들께 생활, 의료ㆍ간병, 주거 지원 등을 하고 있어요.
    시민단체도 함께 할머니들이 편히 생활 하실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인권과 평화의 중요성을 알려 왔어요.
    Tip

    일본군 '위안부' 문제연구소 아카이브814 일본군 '위안부' 문제연구소 아카이브814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