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성매매는 왜 나쁠까요?

성매매가 뭐예요?

성매매

뉴스에서 ‘성매매’라는 말을 들어 본 적이 있나요? ‘매매’는 무언가를 사고파는 것을 말해요. 그러니까
‘성매매’라는 말은 ‘성’을 상품처럼 사고판다는 뜻이에요.

오늘날은 대부분의 것을 돈으로 살 수 있어요. 하지만 소중한 친구나 가족은 사거나 팔 수 없어요. 우리의 몸과 마음도 그렇고요. 이런 것과 마찬가지로 ‘성’도 사고 팔 수 없어요.

그런데 성을 상품처럼 사고파는 ‘성매매’가 일어나고 있어요. 성매매는 나쁜 일이라 법으로 금지하고 있고, 성매매를 한 사람은 처벌받아요. 어른들이 어린이에게 돈을 주거나 물건을 사 주고 성행동을 하게 하는 것은 심각한 범죄예요.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2020.11.20)시행으로 성매매 대상이 된 아동‧청소년은 처벌과 보호처분의 대상이 아닌 성매매 피해자로 보호‧지원을 받게 되었어요.

성매매, 이런 피해를 입어요

어떻게 어린이가 성매매 피해를 입을까요?

어린이는 거의 대부분 메신저·SNS·스마트폰 앱을 통해 성매매를 제안 받아요.

예를 들어 볼게요. “용돈 필요하니?”, “배고프지 않니?”, “좋은 친구가 되어 줄래?” 등과 같은 대화로 어린이의 관심을 끈 뒤, 대화에 응한 어린이에게 손, 발, 가슴이나 성기 등과 같은 은밀한 신체부위를 찍은 사진을 보내라고 하거나 만나자고 해요.

비록 사진이라 해도 몸은 소중한 나의 일부분이기 때문에 절대 사진을 보내 주어서는 안 돼요. 앱 등을 통해 알게 되어 잘 모르는 사람과 만나서도 절대 안 된답니다.

손, 발 등의 몸 사진은 크게 잘못될 일이 없을 것이라 생각해 보내 줄 수도 있어요. 그러다가 상품권 등의 선물을 받다 보면 가슴 등 자기 몸의 중요한 부분을 찍어 보내라고 해도 그 정도는 괜찮다고 생각하기 쉬워요.

그런데 몸의 중요한 부분을 찍어 보내면 나쁜 사람은 “이를 공개하겠다!”며 또 다른 성행동을 강요해요. 이럴 때 어린이들은 크게 겁먹고 놀라며 더 큰 어려움에 빠질 수 있어요.

성매매를 하면 어떤 피해를 입을까요?

성매매를 하면 피해 어린이는 많은 고통을 겪어요. 성매매 과정에서 끊임없는 언어폭력, 신체폭력, 은밀한 신체부위에 대한 강제 사진촬영 등을 당할 수 있어요.

성매매 후에 피해어린이의 사진 또는 성매매 사실을 공개하겠다고 협박하면서 지속적으로 성매매를 강요할 수 있어요. 또 자신이 떳떳하지 못한 일을 했다는 생각에 힘들어할 수도 있어요. 성은 좋지 않은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고, 자기 자신이 소중하지 않다고 여기는 등 마음의 어려움을 겪기도 해요.

그밖에도 아무에게도 말할 수 없는 비밀을 가졌다고 여기기 때문에 친구나 선생님을 멀리할 수도 있어요. 하지만 그러면 안돼요. 성매매 피해를 당했으면 빨리 도움을 청해야 해요.

성매매 위험, 현명하게 벗어나요

경찰 신고
채팅 앱을 이용해 대화하는 것은 위험한가요?

랜덤채팅 앱을 이용한 채팅대화는 상대방의 정보가 드러나지 않아 누구인지 알기 어려워요.
상대방이 이런 점을 악용하면 어린이들은 깜빡 속거나 성매매에 유인되는 등 위험에 처할 수 있어요.
그러니까 랜덤채팅 앱을 이용한 대화는 정말 조심해야 해요.

친구가 메신저·SNS·스마트폰 앱으로 몸 사진을 보내고 성매매 제의를 받는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몸 사진을 찍어 보내라고 하는 것이 왜 나쁜지, 예상되는 위험은 무엇인지 알려 주어야 해요. 또 친구가 그와 같은 일을 하지 않도록 도와주어야 해요. 나에게 제의가 들어왔다면 당연히 거절하고 믿을 만한 어른과 상의하세요.

만일 그와 같은 일을 이미 하고 있는 친구가 있다면 이를 놀리거나 모르는 척하면 안 돼요. 선생님, 부모님 등에게 도움을 청하도록 권하거나 상담전화를 통해 상담을 해 보도록 알려 주세요.

또한 아동이나 청소년을 상대로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등을 통해 성매매를 하도록 유혹하거나 성매매를 염두에 둔 청소년과의 만남 등을 갖는 경우, 성립여부와 상관없이 강력한 단속 및 처벌의 대상이 된다는 것도 꼭 기억하고 성매매 제의를 받는다면 즉시 신고하세요.

성매매 피해를 입은 어린이는 어떤 지원을 받을 수 있을까요?

성매매 피해를 입은 어린이는 다음과 같은 곳에 전화하면 상담을 받을 수 있어요. 자기 자신이나 친구가 성매매 피해를 입었다면 전화하여 상담하세요.

  • ☎ 117 : 학교폭력, 가정폭력, 성폭력, 성매매와 관련된 상담과 신고접수가 경찰청으로 바로 연결돼요.
  • ☎ 1388 : 일반 상담과 가출, 성폭력, 성매매, 학교폭력 등의 위기긴급 상담을 받을 수 있어요. 위기긴급 상황의 경우 필요에 따라 어린이, 청소년을 직접 찾아가는 긴급 구조가 실시되기도 해요.
  • ☎ 1366 : 가정폭력, 성폭력, 성매매와 관련된 안내와 상담을 해요.
  • 경찰청에서 운영하는 안전 Dream 누리집(www.safe182.go.kr)를 방문하면 청소년 성매수 유인 신고방법 등이 안내되어 있어요.
    Tip

    안전 Dream 누리집 안전 Dream 누리집 바로가기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