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가정폭력, 이렇게 대처해요

가정폭력이 뭐예요?

가정폭력은 가족 사이에 일어나는 여러 가지 폭력을 말해요. 엄마나 아빠, 할머니, 할아버지, 형, 오빠, 누나, 언니, 동생, 친척들이 힘이 더 약한 가족을 주먹이나 발로 때리고, 집안의 물건을 던지거나 부수고, 고함을 치고, 집에 못 들어오게 하거나 집에서 내쫓고, 무서운 눈빛으로 윽박지르고, 욕을 하는 것과 같은 모든 행동을 가정폭력이라고 해요. 그래서 가정폭력은 남자든 여자든, 어른이든 아이든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어요.

특히, 어른들이 아이에게 하는 가정폭력을 아동학대라고 하고, 할머니 할아버지에게 하는 가정폭력을 노인학대라고 부르고 있어요. 가족 중 힘이 약한 아이나 노인에게 가정폭력이 일어났을 때에는 더 특별한 보호가 필요해요.

가정폭력은 서로 사랑하는 가족 사이에서도 일어날 수 있고, 점점 더 무서워지거나 심해질 수 있어요. 그래서 이런 가정폭력은 계속 참으면 안 돼요. 여러분이나 여러분 친구가 혹시 이런 가정폭력을 당했거나 당하고 있다면 겁먹지 말고 꼭 선생님이나 경찰에게 말해야 해요.

가정폭력 제대로 알기

각각의 질문에 예, 아니오로 체크해보세요.

가정폭력 제대로 알기

질문, 예, 아니오로 이루어진 가정폭력 제대로 알기 표 입니다.

질문 아니오 정답확인
우리 집에서 폭력이 매일 일어난다면 경찰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폭력을 당하더라도 우리 집의 행복을 위해 감춰야 한다. 아니오
심한 말을 했어도 겉으로 드러난 상처가 없으면 가정폭력이 아니다. 아니오
가정폭력은 어른들에게만 일어난다. 아니오
말이 안 통하거나 화가 나면 폭력을 좀 써도 된다. 아니오
술을 마시고 때렸다면 그것은 술 때문이니까 용서할 수 있다. 아니오
누군가 맞고 있는 것을 보았다면 경찰에 신고해야 한다.
부모님이 아이를 때리는 것은 교육을 시키는 것이니까 참아야 한다. 아니오

이럴 때 나라면?

우리 집은 매일 시끄럽습니다. 아빠는 맨날 술만 마십니다. 아빠가 술을 마시고 오실 때면 현관문 발소리에서부터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나는 동생과 방에 숨어 있습니다. 그런 날은 아빠는 소리 지르며 엄마를 때립니다. 욕을 하고 물건을 던지기도 합니다. 동생이 무서워서 울면 전 조용히 하라고 말합니다. 동생이 우는 소리가 들리면 아빠는 우리 방에까지 들어와서 동생도 때리고, 그럴 때마다 말리는 엄마를 아빠가 또 때리기 때문입니다. 이런 날이 반복되니까 하루하루가 지옥 같고 밤이 오는 것도 무섭고 집에 가기도 싫습니다.

Q. 위 이야기에서 ‘나’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럴 때 나라면?

질문, 예, 아니오로 이루어진 이럴 때 나라면? 문제 입니다.

질문 아니오 정답확인
아빠보다 힘이 약하니까 그냥 참는다. 아니오
112에 신고해 도움을 받는다.
1366에 전화해 도움을 청한다.
가까운 이웃에게 알리고 도와달라고 말한다.

어디서 도움을 받아야 할까요?

여성긴급전화1366
여성긴급전화1366

여성긴급전화1366(국번없이 ☎1366)은 1년 365일 24시간 전화 상담이 가능해요. 전화로 여러분의 이야기를 듣고 도와줄 방법을 찾아요. 경찰을 보내 주거나 가족과 함께 우선 피할 곳을 알려 주기도 해요.

전화하기 힘든 상황에 있거나 전화하기가 꺼려진다면, 여성폭력 사이버 상담 (www.women1366.kr)을 이용해 보세요. 카카오톡이나 1:1 채팅상담도 가능하답니다.

Tip

여성긴급전화(1366)사이버 상담 바로가기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보/건/복/지/부/산/하 중앙 아동보호 전문기관

가정폭력으로 힘들어하는 아동을 위해 특별한 보호와 지원을 해 주는 기관 (아동보호전문기관)도 있어요. 112에 신고하거나, 1366 과 상담하면 아동보호전문기관과도 연결돼요.

Tip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