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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 헌장우리 여성가족부 직원은 남녀차별이 없는 평등한 사회, 폭력이 없는 평화로운 사회, 인권이 존중되는 민주사회, 남녀가 능력에 따라 동등하게 사회·경제활동에 참여하는 사회를 건설하는 것이 당면과제임을 인식하면서 우리에게 관심을 보여 주신 고객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여성가족부 행정서비스 이행표준」을 마련하여 성실히 실천할 것을 다짐합니다.
방문하시는 고객에게는 "어서 오십시오.", "무슨 일로 오셨습니까?",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등 상냥한 말로 항상 공손히 인사를 하고 앉을 자리를 안내하며 맞이하겠습니다.
다른 업무 처리 중이라도 고객을 대하게 되면 10초 이내로 하던 일을 중단하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1시간 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이 용무를 마치고 가실 때에는 고객께서 찾아오신 용무에 대한 궁금증 해소 및 이해가 되었는지를 확인하고 명함을 건네주어 차후 방문이나 전화를 할 경우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으며 사무실 입구까지 배웅하며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인사를 하겠습니다.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으며, "감사합니다. ○○과 ○○○입니다." 라는 상냥한 어조의 인사말로 민원인이 편안하게 통화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부득이 전화벨이 3번 이상 울린 후 받을 때에는 "늦게 받아 죄송합니다. 여성가족부 ○○과 ○○○입니다."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통화 중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1회 이상 고객이 말씀하시는 중요 부분을 반복하여 확인하고, 문의사항을 정확히 숙지하여 친절하고 정확하게 답변하여 드리겠습니다.
전화를 받은 직원이 담당자가 아닐 때에는 고객에게 담당자가 아님을 정중히 밝히고, 즉시(10초 이내) 담당자에게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고객이 찾으시는 담당자가 통화 중이거나 부재중인 경우에는 전화를 건 고객의 이름, 용건, 전화 받는 날짜와 시간, 회신의 필요성 여부,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받은 사람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 1시간(근무시간) 이내에 원하시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화가 끝났을 때는 "더 궁금한 사항은 없으십니까? 전화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안녕히 계십시오."등 상황에 맞는 끝인사를 정중하게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3초 이상 경과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우편민원은 접수 후 운영지원과에서 접수상황을 알려드리고, 처리상황은 처리 해당 과로 민원이 이첩되는 즉시 전화나 인터넷으로 "안녕하십니까? ○○과 ○○○입니다. 요청하신 민원은 제가 맡아 처리하게 되었습니다. 회신은 처리 즉시(혹은 ○○일까지) 통보해 드리겠습니다"라고 알려드리겠습니다.
전자민원은 접수 후 3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접수된 민원에 대하여는 정해진 기한 내에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민원내용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민원인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그 배경·취지 사유 등을 자세하게 전화, 인터넷 등으로 회신해 드리겠습니다.
7일 이상의 처리 기간이 소요되는 민원 등에 대하여는 5일 내에 중간처리상황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우리부 누리집(https://www.mogef.go.kr)에 「여성가족부소개」 -> 「조직ㆍ직원안내」 -> 「담당자 연락처」란 에서 업무와 전화번호를 게시하여 민원인이 쉽게 업무별 담당자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대메뉴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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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별정보 | 필요한 정보를 맞춤형으로 안내해 드립니다. |
전자민원 | 여러분의 고충이나 궁금증을 신속하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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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가족부소개 | 가장 가까운 곳에서 함께하는 여성가족부가 되겠습니다. |
민원은 원칙적으로 5일 이내에 처리하며, 보다 장기간을 요하는 경우에는 지연사유 등을 민원인에게 5일 이내에 전화ㆍ메일ㆍFAX 등으로 사전 고지함으로써 수준 높은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서비스명 | 해당부서 | 전화 | FAX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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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 | 민원안내 | 혁신행정담당관 | 02-2100-6088 | 02-2100-6483 |
자주하는 질문 | ||||
민원신청/확인 | ||||
신고/제안 | 공직자비리신고센터 | 법무감사담당관 | 02-2100-6097 | 02-2100-6489 |
예산낭비신고 | 기획재정담당관 | 02-2100-6068 | 02-2100-6483 |
민원 제출 시에 요구되는 민원인의 성명, 주소, 전화번호 등은 절대적으로 보호되니, 거짓없이 정확하게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희 직원들의 업무상 질문에 솔직하게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